1098 : [기초-2차원배열] 설탕과자 뽑기
[codeup] 코드업 - 파이썬 1098번 풀이
문제 ::
부모님과 함께 유원지에 놀러간 영일이는
설탕과자(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) 뽑기를 보게 되었다.
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,
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.
(잉어, 붕어,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.)
격자판의 세로(h), 가로(w), 막대의 개수(n), 각 막대의 길이(l),
막대를 놓는 방향(d:가로는 0, 세로는 1)과
막대를 놓는 막대의 가장 왼쪽 또는 위쪽의 위치(x, y)가 주어질 때,
격자판을 채운 막대의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.
입력 ::
첫 줄에 격자판의 세로(h), 가로(w)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되고,
두 번째 줄에 놓을 수 있는 막대의 개수(n)
세 번째 줄부터 각 막대의 길이(l), 방향(d), 좌표(x, y)가 입력된다.
입력값의 정의역은 다음과 같다.
1 <= w, h <= 100
1 <= n <= 10
d = 0 or 1
1 <= x <= 100-h
1 <= y <= 100-w
출력 ::
모든 막대를 놓은 격자판의 상태를 출력한다.
막대에 의해 가려진 경우 1, 아닌 경우 0으로 출력한다.
단, 각 숫자는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.
입력 예시 ::
5 5
3
2 0 1 1
3 1 2 3
4 1 2 5
출력 예시 ::
1 1 0 0 0
0 0 1 0 1
0 0 1 0 1
0 0 1 0 1
0 0 0 0 1
정답 코드 ::
h, w = map(int, input().split())
n = int(input())
arr = []
for i in range(h+1): # 판 생성
arr.append([])
for j in range(w+1):
arr[i].append(0)
for i in range(n):
l, d, x, y = map(int,input().split())
for j in range(l): #막대의 길이만큼 진행
if d == 0: # 막대가 가로인 경우
arr[x][y+j] = 1
else: # 막대가 세로인 경우
arr[x+j][y] = 1
for i in range(1, h+1):
for j in range(1, w+1):
print(arr[i][j], end = " ")
print() #줄 바꿈
구글링을 통해 다른 사람의 코드를 참고하여 풀었다.
아직 2차원 배열의 좌표가 이해가 잘 되지 않아 많이 헤맸다.
입력 예시를 통한 출력 예시는 이해를 했는데
막대가 가로인 경우에 1을 넣어주는 소스를 작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.
막대가 가로인 경우 y좌표가 더해지면서 1이 들어가게된다.
이는 좌표가 x축, y축 좌표가 아닌 행렬 좌표로 생각을 해야한다.
이 점을 주의하고, 머리로 어떻게 해야할 지 알고리즘은 떠올랐지만 그 알고리즘을 코드로 구현하는 피지컬이 아직 한참 떨어진다.
모범 답안 ::
a,b=input().split()
h=int(a)
w=int(b)
m=[]
for i in range(h+1) :
m.append([])
for j in range(w+1) :
m[i].append(0)
n=int(input())
for i in range(n) :
l,d,x,y=input().split()
for j in range(int(l)) :
if int(d)==0 :
m[int(x)][int(y)+j]=1
else :
m[int(x)+j][int(y)]=1
for i in range(1, h+1) :
for j in range(1, w+1) :
print(m[i][j], end=' ')
print(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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